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 가기

질환정보

족부관절

어깨/상지관절 척추

족부건강을 위한 생활속 예방법

발 마사지

발 마사지는 허리 마사지 후에 하는 것이 좋다. 발의 통증은 허리와도 연관되기 때문이다. 마사지를 할 때 발 쪽으로 몰려 있는 혈액을 심장 쪽으로 보낸다는 생각으로 한다. 이 마사지는 2인 1조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 발목 아래에 베개를 두어 발을 조금 위로 하고 눕는다.
  • 발목을 양손으로 잡았다가 놓는 동작을 5, 6회 정도 한다. 발목에서부터 허벅지까지 골고루 잡았다 놓는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 엄지로 정강이뼈와 그 옆의 바깥쪽 근육 오목한 곳을 1부위 당 5, 6 회씩 작은 원을 그리며 주무르면서 무릎 아래까지 마사지한다. 마찬가지로 넓적다리 바깥쪽을 마사지한다.
  • 왼손으로 가볍게 뮤릎을 누르고 오른손바닥으로 마사지 받는 사람의 발가락을 감싸 쥔다. 발가락을 잡은 오른손에 힘을 주어 환자의 발끝을 천천히 무릎 쪽으로 밀어준다. 반대편 발도 마찬가지로 한다.
  • 왼손으로 마사지 받는 사람의 발목을 잡는다. 오른손을 주먹 쥐고 새끼 손가락과 연결된 측면으로 발바닥의 오목한 부분을 100회 정도 두드린다. 반대편 발도 마찬가지로 한다.

걷기 후 발의 피로를 풀어주기

걷기 운동을 한 후에는 발바닥 마사지를 하는 게 좋다. 발바닥을 두들기거나 뾰족한 곳에 압박을 해도 효과가 있다.

족욕

40도 정도 물에 5분, 41도에서 5분, 43도에서 5분 정도 족욕을 하다가 냉수에 담근다. 혈액의 알칼리도를 높이고 발한을 촉진시킬 수 있다.

냉온족욕법

43도의 온수와 15도의 냉수를 따로 준비해 1분씩 번갈아 발을 담근다. 12회 반복한다. 무좀이나 동상, 요독증, 복막염, 방광염, 자궁내막염, 장염 등의 에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각반요법

너비 10-15cm의 붕대로 잠자기 2시간 전에 발끝에서부터 허벅지까지 적당한 압력으로 둘둘 감는다.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는 정맥류, 치질, 부인병에 효과적이다.

세족법

평소 생수로 발을 자주 씻는다. 밀가루에 식초, 막걸리, 죽염을 섞어 반죽한 것을 발에 바른 후 싸맨다. 무좀이나 발에 생기는 각종 피부병에 도움이 된다.

모관운동

발과 손을 심장 높이 이상으로 들어 올려 떨어주는 것으로 혈액순환 촉진과 발과 다리의 피로를 풀어준다.

하지유연법·하지강력법

하지유연법은 누워서 다리를 똑바로 들어올린 뒤 어깨 너비로 벌린 다음 굽혔다 펴기를 반복하는 것이다. 하지 강력법은 어깨 너비로 다리를 벌리고 서서 앉았다 섰다를 반복하는 것이다. 다리근력 강화에 좋다.